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9-21)

항공산업기사
(2019-09-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공역학

1. 활공기에서 활공거리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압력항력을 크게 한다.
  2. 형상항력을 최대로 한다.
  3.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크게 한다.
  4. 표면 박리현상 방지를 위하여 표면을 적절히 거칠게 한다.
(정답률: 91%)
  •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크게 하면 날개의 표면적 대비 날개의 길이가 길어져서 압력항력이 감소하고, 형상항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활공거리를 증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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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의 무게와 2000kgf이고 선회 경사각이 30°, 150km/h의 속도로 정상 선회하고 있을 때 선회 반지름은 약 몇 m인가?

  1. 214
  2. 256
  3. 307
  4. 359
(정답률: 55%)
  • 비행기가 선회 중이므로 중력과 역학적 힘의 합력이 반경 방향으로 작용한다. 이 합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합력 = 중력 + 역학적 힘
    = mg + F
    = 2000 × 9.8 + (2000 × 150/3.6^2)
    ≈ 23560 N

    여기서 m은 비행기의 질량, g은 중력 가속도, F는 역학적 힘이다. 속도는 km/h로 주어졌으므로 m/s로 변환해준다.

    합력은 반경 방향으로 작용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반경을 구할 수 있다.

    합력 = 질량 × 가속도 = 질량 × (속도^2 ÷ 반경)
    반경 = 질량 × (속도^2 ÷ 합력)
    = 2000 × (150/3.6)^2 ÷ 23560
    ≈ 307

    따라서 정답은 30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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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베르누이의 정리에 대한 식과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Pt:전압, P:정압, q:동압, V:속도, ρ:밀도)

  1. P=Pt+q
  2. 정압은 항상 존재한다.
  3. 이상유체 정상흐름에서 전압은 일정하다.
(정답률: 80%)
  • 정답: "P=Pt+q" 인 이유는 "이상유체 정상흐름에서 전압은 일정하다."라는 설명이 틀렸기 때문이다.

    베르누이의 정리는 이상유체(점성이 없는 유체)의 정상흐름에서 적용되며, 유체 입구와 출구에서의 전압, 속도, 동압, 밀도 등의 상태를 비교하는 식이다. 이 때,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전압은 감소하고, 속도가 감소하면 전압은 증가한다. 따라서 이상유체 정상흐름에서 전압은 일정하지 않다.

    따라서 "P=Pt+q"는 베르누이의 정리에서 유체의 입구와 출구에서의 전압 차이를 나타내는 식이며, 정압은 항상 존재하지만 전압은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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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펠러 비행기가 최대항속거리를 비행하기 위한 조건은?

  1. 양항비 최소, 연료소비율 최소
  2. 양항비 최소, 연료소비율 최대
  3. 양항비 최대, 연료소비율 최대
  4. 양항비 최대, 연료소비율 최소
(정답률: 85%)
  • 프로펠러 비행기가 최대항속거리를 비행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멀리 날아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양항비가 최대가 되어야 합니다. 즉, 비행기가 만들어내는 추력(양력)과 항력의 비율이 최대가 되어야 합니다. 이때, 연료소비율은 최소가 되어야 합니다. 즉, 연료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비행기가 오랫동안 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항비 최대, 연료소비율 최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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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폭이 3m, 길이가 6m인 평판이 20m/s 흐름 속에 있고, 층류 경계층이 평판의 정길이에 따라 존재한다고 가정할 때, 앞에서부터 3m인 곳의 경계층두께는 약 몇 m인가? (단, 층류에서의 두께= , 동점성계수 0.1×10-4m2/s이다.)

  1. 0.52
  2. 0.63
  3. 0.0052
  4. 0.0063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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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반적인 헬리콥터 비행 중 주 회전날개에 의한 필요마력의 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유도속도에 의한 유도항력
  2. 공기의 점성에 의한 마찰력
  3. 공기의 박리에 의한 압력항력
  4. 경사충격파 발생에 따른 조파저항
(정답률: 79%)
  • 경사충격파는 주 회전날개 주변에서 발생하는 고속 공기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파입니다. 이 충격파는 회전날개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추가적인 마력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경사충격파 발생에 따른 조파저항은 일반적인 헬리콥터 비행 중 주 회전날개에 의한 필요마력의 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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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림과 같은 프로펠러 항공기의 이륙과정에서 이륙거리는?

  1. (가)
  2. (나)
  3. (다)
  4. (라)
(정답률: 83%)
  • (가) 프로펠러 항공기는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이륙하는 것이 아니라, 짧은 이륙장을 이용하여 이륙한다. 따라서 이륙거리가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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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조종면을 작동하는데 필요한 조종력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중력가속도에 반비례한다.
  2. 힌지 모멘트에 반비례한다.
  3. 비행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4. 조종면 폭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71%)
  • 비행기의 조종면을 작동하는데 필요한 조종력은 비행기의 운동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비행속도가 높을수록 공기의 저항이 커져서 조종면을 작동하기 위해 더 많은 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비행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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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NACA 2412 에어포일의 양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받음각이 영도(0°)일 때 양의 양력계수를 갖는다.
  2. 받음각이 영도(0°)보다 작으면 양의 양력계수를 가질 수 없다.
  3. 최대 양력계수의 크기는 레이놀즈수에 무관하다.
  4. 실속이 일어난 직후에 양력이 최대가 된다.
(정답률: 64%)
  • 정답은 "받음각이 영도(0°)일 때 양의 양력계수를 갖는다." 이다.

    이유는 NACA 2412 에어포일은 대칭형 에어포일로, 받음각이 0°일 때 상하면의 기하학적 형상이 대칭이기 때문에 상하면에서 발생하는 양력이 상쇄되어 양력이 0이 된다. 따라서, 받음각이 0°일 때는 상하면에서 발생하는 양력이 없으므로, 양력계수가 양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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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가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비행 시 속도를 증가시킬수록 기수가 내려가려는 현상은?

  1. 피치 업(pitch up)
  2. 턱 언더(tuck under)
  3. 디프 실속(deep stall)
  4. 역 빗놀이(adverse yaw)
(정답률: 86%)
  • 비행기가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비행할 때, 속도를 증가시키면 공기의 압력이 낮아져서 기체의 안정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수가 조종판을 눌러서 비행기의 코를 올리려고 하면, 기체의 꼬리 부분이 갑자기 내려가면서 비행기의 고도가 급격히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턱 언더(tuck under)"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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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표준 대기의 기온, 압력, 밀도, 음속을 옳게 나열한 것은?

  1. 15℃, 750mmHg, 1.5kg/m3, 330m/s
  2. 15℃, 760mmHg, 1.2kg/m3, 340m/s
  3. 18℃, 750mmHg, 1.5kg/m3, 340m/s
  4. 18℃, 760mmHg, 1.2kg/m3, 330m/s
(정답률: 84%)
  • 표준 대기는 해발 0m에서 기압이 1013.25hPa(=760mmHg), 기온이 15℃일 때의 대기를 말합니다. 이 때의 대기 밀도는 1.2kg/m3이며, 음속은 340m/s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 760mmHg, 1.2kg/m3, 340m/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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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펠러의 회전 깃단 마하수(rotational tip Mach Number)를 옳게 나타낸 식은? (단, n:프로펠러 회전수(rpm), D: 프로펠러 지름(m), a:음속(m/s)이다.)

(정답률: 77%)
  • 프로펠러의 회전 깃단 마하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M = nD/60a

    이 식에서 n은 회전수, D는 지름, a는 음속을 나타낸다. 이 식은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와 지름, 그리고 주변 공기의 속도에 따라 회전 깃단 마하수를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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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헬리콥터는 제자리비행 시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주 회전날개 회전면이 회전방향에 따라 동체의 좌측이나 우측으로 기울게 되는데 이는 어떤 성분의 역학적 평형을 맞추기 위해서인가? (단, x, y, z는 기체축(동체축) 정의를 따른다.)

  1. x축 모멘트의 평형
  2. x축 힘의 평형
  3. y축 모멘트의 평형
  4. y축 힘의 평형
(정답률: 63%)
  • 헬리콥터가 제자리비행을 하면서 주 회전날개의 회전면이 회전방향에 따라 동체의 좌측이나 우측으로 기울게 되는데, 이는 회전하는 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상승력과 중력의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때, 이 기울기를 맞추기 위해서는 y축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평형이 맞춰져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y축 힘의 평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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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공기의 방향 안전성이 주된 목적인 것은?

  1. 수직 안정판
  2. 주익의 상반각
  3. 수평 안정판
  4. 주익의 붙임각
(정답률: 80%)
  • 수직 안정판은 항공기의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된 부품으로, 항공기의 수직 방향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주익의 상반각이나 붙임각은 항공기의 고도를 유지하기 위한 부품이며, 수평 안정판은 항공기의 롤링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방향 안전성이 주된 목적인 것은 수직 안정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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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로안정(lateral stability)에 대해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평 꼬리날개
  2. 주날개의 상반각
  3. 수직 꼬리날개
  4. 주날개의 뒤젖힘각
(정답률: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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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펠러를 장착한 비행기에서 프로펠러 깃의 날개 단변에 대해 유입되는 합성속도의 크기를 옳게 표현한 식은? (단, V:비행속도, r:프로펠러 반지름, n:프로펠러 회전수(rps)이다.)

(정답률: 67%)
  • 프로펠러 깃의 날개 단변에 대해 유입되는 합성속도는 비행기의 비행속도 V와 프로펠러의 회전속도(rn)의 벡터합이다. 이때, 프로펠러의 회전속도(rn)는 프로펠러 반지름 r과 회전수 n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합성속도의 크기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V + rn| = |V + r * n|

    이때, 벡터의 크기는 절댓값 기호(| |)로 표현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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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팬(span)의 길이가 39ft, 시위(chord)의 길이가 6ft인 직사각형의 날개에서 양력계수가 0.8일 때 유도받음각은 약 몇 도(°)인가? (단, 스팬 효율계수는 1이라 가정한다.)

  1. 1.5
  2. 2.2
  3. 3.0
  4. 3.9
(정답률: 55%)
  • 유도받음각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유도받음각 = (2 x 양력계수 x 각운동량) / (밀도 x 스팬 x 제곱시위)

    여기서 각운동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각운동량 = (시위 x 제곱스팬) / 2

    따라서, 각운동량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각운동량 = (6ft x 39ft^2) / 2 = 1134ft^3

    그리고, 유도받음각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유도받음각 = (2 x 0.8 x 1134ft^3) / (0.002378ft^-3 x 39ft x 6ft^2) ≈ 2.2°

    따라서, 정답은 "2.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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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대기권의 구조를 낮은 고도에서부터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대류권→성층권→열권→중간권
  2. 대류권→중간권→성층권→열권
  3. 대류권→성층권→중간권→열권
  4. 대류권→중간권→열권→성층권
(정답률: 86%)
  • 대류권은 지표면에서부터 약 10~15km까지의 고도에 위치하며, 대기의 90% 이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대기가 상승기류와 하강기류에 의해 혼합되며, 대기오염물질이 분산됩니다.

    성층권은 대류권 위쪽으로 약 15~50km까지의 고도에 위치하며, 대기가 점차 희박해지고 온도가 낮아집니다. 이곳에서는 오존층이 형성되며, 우주선과 위성이 이곳을 통과할 때에도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중간권은 성층권 위쪽으로 약 50~80km까지의 고도에 위치하며, 대기가 더욱 희박해지고 온도가 더욱 낮아집니다. 이곳에서는 유성이 불타는 현상이 일어나며, 광학적 현상인 북권광 등이 관측됩니다.

    열권은 중간권 위쪽으로 약 80~500km까지의 고도에 위치하며, 대기가 매우 희박해지고 온도가 매우 높아집니다. 이곳에서는 전자기파와 자기장 등의 우주환경이 형성되며, 위성이나 우주선이 이곳을 통과할 때에도 위험한 환경이 됩니다.

    따라서, 대류권 → 성층권 → 중간권 → 열권 순서로 나열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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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고정 날개 항공기의 자전운동(auto rotation)과 연관된 특수 비행성능은?

  1. 선회운동
  2. 스핀(spin) 운동
  3. 키돌이(loop) 운동
  4. 온 파일런(on pylon) 운동
(정답률: 76%)
  • 고정 날개 항공기에서 자전운동(auto rotation)은 일종의 강제적인 스핀(spin) 운동을 의미합니다. 스핀 운동은 항공기의 수직축 주위로 회전하면서 공기 저항과 중력의 작용으로 인해 항공기가 수직으로 내려가는 운동입니다. 이러한 스핀 운동은 고정 날개 항공기에서 비상 상황에서 자세를 유지하거나, 특정 작전을 수행할 때 필요한 특수 비행성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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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양력계수가 0.25인 날개면적 20m2의 항공기가 720km/h의 속도로 비행할 때 발생하는 양력은 몇 N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1.23kg/m3이다.)

  1. 6150
  2. 10000
  3. 123000
  4. 246000
(정답률: 74%)
  • 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L = 0.5 x ρ x v2 x S x Cl

    여기서, L은 양력(N), ρ은 공기의 밀도(kg/m3), v는 비행기의 속도(m/s), S는 날개면적(m2), Cl은 양력계수이다.

    문제에서 주어진 값으로 대입하면,

    L = 0.5 x 1.23 x (720/3.6)2 x 20 x 0.25
    = 123000 N

    따라서, 정답은 "123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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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부자식 기화기를 사용하는 왕복엔진에서 연료는 어느 곳을 통과할 때 분무화되는가?

  1. 기화기 입구
  2. 연료펌프 출구
  3. 부자실(float chamber)
  4. 기화기 벤튜리(carburetor venturi)
(정답률: 67%)
  • 부자식 기화기를 사용하는 왕복엔진에서 연료는 기화기 벤튜리(carburetor venturi)를 통과할 때 분무화됩니다. 이는 기화기 벤튜리가 공기의 흐름을 가속시켜 기화기 내부의 압력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연료가 기화기 벤튜리로 흘러들어가면서 공기와 혼합되어 분무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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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외부 과급기(external supercharger)를 장착한 왕복엔진의 흡기계통 내에서 압력이 가장 낮은 곳은?

  1. 과급기 입구
  2. 흡입 다기관
  3. 기화기 입구
  4. 스로틀밸브 앞
(정답률: 63%)
  • 외부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함으로써 엔진의 출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급기 입구에서는 아직 압축되지 않은 공기가 흡입되기 때문에 압력이 가장 낮습니다. 이후 흡입 다기관, 기화기 입구, 스로틀밸브 앞 등으로 공기가 이동하면서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과급기 입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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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소형 저속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엔진은?

  1. 로켓
  2. 터보팬엔진
  3. 왕복엔진
  4. 터보제트엔진
(정답률: 80%)
  • 소형 저속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엔진은 왕복엔진입니다. 왕복엔진은 간단하고 경제적인 구조로, 낮은 속도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형 항공기에서는 비행 거리가 짧기 때문에 왕복엔진의 연료 효율성도 충분히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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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윤활유 시스템에서 고온 탱크형(hot tank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온의 소기오일(scavenge oil)이 냉각되어서 직접 탱크로 들어가는 방식
  2. 고온의 소기오일(scavenge oil)이 냉각되지 않고 직접 탱크로 들어가는 방식
  3. 오일 냉각기가 소기계통에 있어 오일이 연료 가열기에 의해 가열되는 방식
  4. 오일 냉각기가 소기계통에 있어 오일탱크의 오일이 가열기에 의해 가열되는 방식
(정답률: 72%)
  • 고온의 소기오일(scavenge oil)이 냉각되지 않고 직접 탱크로 들어가는 방식이 옳은 설명이다. 이는 소기오일이 엔진 내부에서 많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냉각되지 않고 바로 탱크로 들어가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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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적비열 0.2kcal/(kgㆍK)인 이상기체 5kg이 일정 압력하에서 50kcal의 열을 받아 온도가 0℃에서 20℃까지 증가하였을 때 외부에 한 일은 몇 kcal인가?

  1. 4
  2. 20
  3. 30
  4. 70
(정답률: 46%)
  • 정적비열은 단위 질량당 열용량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이상기체 5kg의 열용량은 5kg × 0.2kcal/(kgㆍK) × 20K = 20kcal이다. 따라서, 50kcal의 열을 받아 온도가 0℃에서 20℃까지 증가하면, 외부에 한 일은 50kcal - 20kcal = 30kcal이다. 따라서, 정답은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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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가스터빈엔진 연료조절장치(FCU)의 수감요소(sensing factor)가 아닌 것은?

  1. 엔진회전수(RPM)
  2. 압축기 입구 온도(CIT)
  3. 추력레버위치(power lever angle)
  4. 혼합기조정위치(mixture control position)
(정답률: 58%)
  • 혼합기조정위치는 연료조절장치(FCU)의 제어 요소(control element)이지만, 수감요소(sensing factor)는 아닙니다. 수감요소는 엔진회전수, 압축기 입구 온도, 추력레버위치와 같이 엔진 상태를 감지하고 측정하는 요소를 말합니다. 따라서 혼합기조정위치는 가스터빈엔진 연료조절장치의 수감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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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왕복엔진의 기계효율을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58%)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왕복엔진의 기계효율은 출력/입력으로 계산되는데, 이 보기에서는 출력과 입력이 모두 100%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출력과 입력이 다르게 나타나거나, 기계효율이 아닌 다른 값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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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비행 중이나 지상에서 엔진이 작동하는 동안 조종사가 유압 또는 전기적으로 피치를 변경시킬 수 있는 프로펠러 형식은?

  1. 정속 프로펠러(constant-speed propeller)
  2. 고정피치 프로펠러(fixed pitch propeller)
  3. 조정피치 프로펠러(adjustable pitch propeller)
  4. 가변피치 프로펠러(controllable pitch propeller)
(정답률: 74%)
  • 가변피치 프로펠러는 조종사가 유압 또는 전기적으로 피치를 변경할 수 있어서 비행 중에도 최적의 엔진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행기의 속도와 고도에 따라 프로펠러 각도를 조절하여 엔진의 RPM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최적의 추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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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왕복엔진과 비교하여 가스터빈엔진의 점화장치로 고전압, 고에너지 점화장치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열손실을 줄이기 위해
  2. 사용연료의 기화성이 낮아 높은 에너지 공급을 위해
  3. 엔진의 부피가 커 높은 열공급을 위해
  4. 점화기 특정 규격에 맞추어 장착하기 위해
(정답률: 72%)
  • 가스터빈엔진은 고온, 고압의 가스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엔진으로, 이를 위해 고전압, 고에너지 점화장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사용하는 연료의 기화성이 낮아 높은 에너지 공급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연료의 기화성이 낮아 높은 에너지 공급을 위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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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프로펠러의 특정 부분을 나타내는 명칭이 아닌 것은?

  1. 허브(hub)
  2. 네크(neck)
  3. 로터(rotor)
  4. 블레이드(blade)
(정답률: 63%)
  • "로터(rotor)"는 프로펠러 전체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특정 부분을 나타내는 명칭이 아니다. "허브(hub)", "네크(neck)", "블레이드(blade)"는 각각 프로펠러의 중심부, 연결부, 날의 부분을 나타내는 명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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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 엔진에서 소기펌프(scavenge pump)의 용량을 압력펌프(pressure pump)보다 크게 하는 이유는?

  1. 소기펌프의 진동이 더욱 심하기 때문
  2. 소기되는 윤활유는 체적이 증가하기 때문
  3. 압력펌프보다 소기펌프의 압력이 높기 때문
  4. 윤활유가 저온이 되어 밀도가 증가하기 때문
(정답률: 73%)
  • 항공기 엔진에서는 소기펌프의 용량을 압력펌프보다 크게 하는 이유는 소기되는 윤활유가 체적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윤활유는 엔진 내부에서 열에 의해 높은 온도로 가열되며, 이로 인해 체적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소기펌프의 용량을 크게하여 윤활유를 효과적으로 제거함으로써 엔진 내부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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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엔진에서 시동을 위해 마그네토(magneto)에 고전압을 증가시키는데 사용되는 장치는?

  1. 스로틀(throttle)
  2. 기화기(carburetor)
  3. 과급기(supercharger)
  4. 임펄스 커플링(impulse coupling)
(정답률: 76%)
  • 임펄스 커플링은 엔진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마그네토에 고전압을 생성하는 장치입니다. 엔진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마그네토에 고전압을 생성하므로 별도의 전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왕복엔진에서 시동을 위해 마그네토에 고전압을 증가시키는데 사용되는 장치는 임펄스 커플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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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실린더 내경이 6in이고 행정(stroke)이 6in인 단기통 엔진의 배기량은 약 몇 in3인가?

  1. 28
  2. 169
  3. 339
  4. 678
(정답률: 66%)
  • 배기량은 실린더 내부의 부피와 행정(스토크)의 길이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다.

    배기량 = (실린더 내경/2)^2 x 3.14 x 행정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배기량 = (6/2)^2 x 3.14 x 6
    = 9 x 3.14 x 6
    = 169.56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하여 정답은 "169"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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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스터빈엔진에서 실속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압축기의 심한 손상 또는 오염
  2. 번개나 뇌우로 인한 엔진 흡입구 공기 온도의 급격한 증가
  3. 가변 스테이터 베인(variable stator vane)의 각도 불일치
  4. 연료조종장치와 연결되는 압축기 출구압력(CDP) 튜브의 절단
(정답률: 61%)
  • 가스터빈엔진에서 실속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연료조종장치와 연결되는 압축기 출구압력(CDP) 튜브의 절단"이다. 이는 단순한 기계적 결함으로 인한 것으로, 가스터빈엔진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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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압축기 입구에서 공기의 압력과 온도가 각각 1기압, 15℃이고, 출구에서 압력과 온도가 각각 7기압, 300℃일 때, 압축기의 단열효율은 몇 %인가? (단, 공기의 비열비는 1.4이다.)

  1. 70
  2. 75
  3. 80
  4. 85
(정답률: 54%)
  • 압축기가 단열과정을 따른다고 가정하면, 압축기 내부에서는 열이 출입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압축기 내부에서의 공기의 상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P1 = 1기압
    T1 = 15℃
    P2 = 7기압
    T2 = ?

    먼저, 압축기 내부에서의 공기의 상태를 이용하여 압축기의 압축비를 구해보겠습니다.

    압축비 = P2 / P1 = 7 / 1 = 7

    다음으로, 압축기의 단열효율을 구하기 위해, 압축기 내부에서의 공기의 상태를 이용하여 압축기의 출구온도를 구해보겠습니다.

    T2 = T1 * (P2 / P1) ^ ((γ-1) / γ) = 15 * 7 ^ ((1.4-1) / 1.4) = 300.7℃

    따라서, 압축기의 출구온도는 300.7℃입니다.

    압축기의 단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단열효율 = (실제 엔트로피 상승량) / (이상적인 엔트로피 상승량)

    이상적인 엔트로피 상승량은 압축비에 의해 결정되며,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엔트로피 상승량 = ln(P2 / P1) = ln(7)

    실제 엔트로피 상승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실제 엔트로피 상승량 = cp * ln(T2 / T1)

    여기서, cp는 공기의 비열비를 나타내며, 1.4로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실제 엔트로피 상승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실제 엔트로피 상승량 = 1.4 * ln(300.7 / 15) = 5.67

    따라서, 압축기의 단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단열효율 = (5.67) / (ln(7)) = 75

    따라서, 정답은 "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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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엔진은?

  1. 터보팬엔진
  2. 터보프롭엔진
  3. 터보제트엔진
  4. 터보샤프트엔진
(정답률: 85%)
  • 이 엔진은 압축기와 연소기가 하나의 회전축을 공유하고 있으며, 연료를 연소시켜 생긴 가스를 노즐을 통해 방출하여 추진력을 만드는 엔진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터보제트엔진에만 해당하므로 정답은 "터보제트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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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브레이튼 사이클(brayton cycle)의 열역학적인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2개의 정압과정과 2개의 단열과정으로 구성된다.
  2. 2개의 정적과정과 2개의 단열과정으로 구성된다.
  3.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등온과정으로 구성된다.
  4. 2개의 등온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65%)
  • 브레이튼 사이클은 가열 과정, 압축 과정, 냉각 과정, 확장 과정으로 이루어진 사이클이며, 이 중 가열 과정과 냉각 과정은 등압과정, 압축 과정과 확장 과정은 단열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브레이튼 사이클은 "2개의 정압과정과 2개의 단열과정으로 구성된다."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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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축류형 터빈에서 터빈의 반동도를 구하는 식은?

(정답률: 58%)
  • 축류형 터빈에서 터빈의 반동도를 구하는 식은 F = mΔV 이다. 이 식에서 F는 터빈의 반동력, m은 배출된 가스의 질량, ΔV는 가스의 속도 변화량을 의미한다. 따라서, 가스의 속도 변화량이 클수록 터빈의 반동력도 커지게 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ΔV가 가장 큰 것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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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터빈엔진에서 배기노즐의 주목적은?

  1. 난류를 얻기 위하여
  2. 배기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3. 배기가스의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4. 최대 추력을 얻을 때 소음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79%)
  • 배기노즐의 주목적은 배기가스의 속도를 증가시켜서 엔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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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왕복엔진 실린더에 있는 밸브 가이드(valve guide)의 마모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1. 높은 오일 소모량
  2. 낮은 오일 압력
  3. 낮은 오일 소모량
  4. 높은 오일 압력
(정답률: 67%)
  • 왕복엔진 실린더에 있는 밸브 가이드의 마모로 인해 밸브와 실린더 벽면 사이에 공간이 생기면서 오일이 누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높은 오일 소모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오일 압력을 낮추게 되어 낮은 오일 압력도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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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리벳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리벳의 피치는 같은 열에 이웃하는 리벳중심 간의 거리로 최소한 리벳직경의 5배 이상은 되어야 한다.
  2. 열간간격(횡단피치)은 최소한 리벳직경의 2.5배 이상은 되어야 한다.
  3. 리벳과 리벳구멍의 간격은 0.002~0.004in가 적당하다.
  4. 판재의 모서리와 최 외곽열의 중심까지의 거리는 리벳직경의 2~4배가 적당하다.
(정답률: 75%)
  • "리벳의 피치는 같은 열에 이웃하는 리벳중심 간의 거리로 최소한 리벳직경의 5배 이상은 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이는 올바른 설명이다. 리벳의 피치는 인접한 리벳 중심 간의 거리를 의미하며, 이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리벳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고, 너무 멀면 강도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최소한 리벳직경의 5배 이상의 거리가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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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 판재 굽힘 작업 시 최소 굽힘반지름을 정하는 주된 목적은?

  1. 굽힘작업 시 발생하는 열을 최소화하기 위해
  2. 굽힘작업 시 낭비되는 재료를 최소화하기 위해
  3. 판재와 굽힘작업으로 발생되는 내부 체적을 최대로 하기 위해
  4. 굽힘반지름이 너무 작아 응력변형이 생겨 판재가 약화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
(정답률: 76%)
  • 항공기 판재 굽힘 작업 시 최소 굽힘반지름을 정하는 주된 목적은 "굽힘반지름이 너무 작아 응력변형이 생겨 판재가 약화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이다. 이는 판재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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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스크류의 식별 기호 AN507 C 428 R 8에서 C가 의미하는 것은?

  1. 직경
  2. 재질
  3. 길이
  4. 홈을 가진 머리
(정답률: 68%)
  • C는 스크류의 재질을 나타냅니다. 스크류의 재질은 스크류의 사용 용도와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식별 기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C 428 R 8은 재질이 C인 스크류를 나타내며, 이는 화학적으로 안정적이고 내식성이 뛰어난 탄소강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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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지상 계류중인 항공기가 돌풍을 만나 조종면이 덜컹거리거나 그것에 의해 파손되지 않게 설비된 장치는?

  1. 스토퍼(stopper)
  2. 토크튜브(torque tube)
  3. 가스트 락크(gust lock)
  4. 장력 조절기(tension regulator)
(정답률: 69%)
  • 가스트 락크는 돌풍이나 바람에 의해 항공기가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조종면을 고정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조종면이 덜컹거리거나 파손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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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한쪽의 길이를 짧게 하기 위해 주름지게 하는 판금가공 방법은?

  1. 범핑(bumping)
  2. 크림핑(crimping)
  3. 수축가공(shrinking)
  4. 신장가공(stretching)
(정답률: 69%)
  • 크림핑은 판금을 주름지게 함으로써 한쪽의 길이를 짧게 하는 방법이다. 이는 판금을 접착시키거나 연결할 때 사용되며, 주로 파이프나 호스 등의 연결부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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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케이블 조종계통(cable control system)에서 7x19의 케이블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19개의 와이어로 7번 감아 케이블을 만든 것이다.
  2. 7개의 와이어로 19번을 감아 케이블을 만든 것이다.
  3. 19개의 와이어로 1개의 다발을 만들고, 이 다발 7개로 1개의 케이블을 만든 것이다.
  4. 7개의 와이어로 1개의 다발을 만들고, 이 다발 19개로 1개의 케이블을 만든 것이다.
(정답률: 71%)
  • 7x19의 케이블은 "19개의 와이어로 1개의 다발을 만들고, 이 다발 7개로 1개의 케이블을 만든 것이다." 이다. 이는 19개의 와이어를 묶어서 다발을 만들고, 이 다발을 7개 묶어서 케이블을 만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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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과 같은 V-n 선도에서 항공기의 순항성능이 가장 효율적으로 얻어지도록 설계된 속도를 나타내는 지점은?

  1. VA
  2. VB
  3. VC
  4. VD
(정답률: 52%)
  • VC는 최대 상승속도(VS)와 최대 수평속도(VH)의 중간값으로, 항공기의 최적 속도이다. 이 속도에서 항공기는 최대한 효율적인 엔진 출력과 공기 저항을 가지며, 최대한 많은 고도와 속도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VC는 항공기의 순항성능이 가장 효율적으로 얻어지도록 설계된 속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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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세미모노코크 구조형식의 날개에서 날개의 단면 모양을 형성하는 부재로 옳은 것은?

  1. 스파(spar), 표피(skin)
  2. 스트링거(stringer), 리브(rib)
  3. 스트링거(stringer), 스파(spar)
  4. 스트링거(stringer), 표피(skin)
(정답률: 63%)
  • 세미모노코크 구조형식의 날개에서 날개의 단면 모양을 형성하는 부재는 스트링거(stringer)와 리브(rib)입니다. 스트링거는 날개의 길이를 따라 놓인 수직 부재로, 날개의 강도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리브는 날개의 폭 방향으로 놓인 수평 부재로, 날개의 곡률을 형성하고 날개의 강도를 높입니다. 따라서 스트링거와 리브는 날개의 구조를 유지하는 핵심적인 부재입니다. 스파(spar)는 날개의 중앙에 위치한 수직 부재로, 날개의 강도와 유연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표피(skin)는 날개의 외부를 덮는 재질로, 공기저항을 줄이고 날개의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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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벤트 플로트 밸브, 화염차단장치, 서지탱크, 스케벤지펌프 등의 구성품이 포함된 계통은?

  1. 조종계통
  2. 착륙장치계통
  3. 연료계통
  4. 브레이크계통
(정답률: 82%)
  • 위에서 언급된 구성품들은 모두 비행기의 연료 공급과 관련된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구성품들이 포함된 계통은 "연료계통"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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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의 무게중심이 기준선에서 90in에 있고 MAC의 앞전이 기준선에서 82in인 곳에 위치한다면 MAC가 32in인 경우 중심은 몇 %MAC인가?

  1. 15
  2. 20
  3. 25
  4. 35
(정답률: 59%)
  • MAC가 32in이므로, MAC 앞전에서 무게중심까지의 거리는 0.25 x 32in = 8in이다. 따라서, 무게중심이 기준선 앞쪽으로 90in 떨어져 있으므로, 중심은 90in - 8in = 82in 지점에 위치한다. 이때, MAC 앞전이 기준선에서 82in인 것으로 주어졌으므로, 중심은 MAC 앞전에서 뒤쪽으로 0in 떨어져 있다. 따라서, 중심은 MAC의 뒤쪽에 위치하므로, MAC의 %MAC는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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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알루미늄의 표면에 인공적으로 얇은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방법은?

  1. 주석 도금처리
  2. 파커라이징
  3. 카드늄 도금처리
  4. 아노다이징
(정답률: 80%)
  • 알루미늄의 표면에 인공적으로 얇은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방법 중 하나는 아노다이징입니다. 이는 알루미늄을 양극으로 하여 전기를 흘려주면서 산화반응을 일으켜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알루미늄의 표면은 더욱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아지며, 미적인 면에서도 다양한 색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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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안티스키드장치(anti-skid system)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유압식 브레이크에서 작동유 누출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2. 브레이크의 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3. 항공기가 착륙 활주 중 활주속도에 비해 과도한 제동을 방지한다.
  4. 항공기가 미끄러지지 않게 균형을 유지시켜 준다.
(정답률: 73%)
  • 안티스키드장치의 역할은 항공기가 착륙 활주 중 미끄러지지 않게 균형을 유지시켜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압식 브레이크에서 작동유 누출을 방지하기 위한 것"은 안티스키드장치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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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인공시효 경화처리로 강도를 높일 수 있는 알루미늄 합금은?

  1. 1100
  2. 2024
  3. 3003
  4. 5052
(정답률: 79%)
  • 인공시효 경화처리는 합금 내부의 성분을 조절하여 강도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중에서도 2024 알루미늄 합금은 구리와 함께 사용되어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2024 합금은 고강도와 우수한 가공성을 가지고 있어 항공기 부품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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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두께가 0.01in인 판의 전단흐름이 30 Ib/in 일 때 전단응력은 몇 Ib/in2인가?

  1. 3000
  2. 300
  3. 30
  4. 0
(정답률: 66%)
  • 전단응력은 전단흐름을 판의 두께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전단응력은 30 Ib/in ÷ 0.01in = 3000 Ib/in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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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의 무게중심 위치를 맞추기 위하여 항공기에 설치하는 모래주머니, 납봉, 납판 등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밸러스트(ballast)
  2. 유상하중(pay load)
  3. 테어무게(tare weight)
  4. 자기무게(empty weight)
(정답률: 77%)
  • 밸러스트는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맞추기 위해 추가로 설치하는 무게물로, 모래주머니, 납봉, 납판 등이 해당된다. 이는 항공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며, 항공기의 운항 중 무게중심이 변화할 경우에도 조정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다. 따라서, "밸러스트(ballast)"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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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은 단면에서 y축에 관한 단면의 1차 모멘트는 몇 cm3인가? (단, 점선은 단면의 중심선을 나타낸 것이다.)

  1. 150
  2. 180
  3. 200
  4. 220
(정답률: 52%)
  • 단면의 중심선을 따라 y=0에서부터 y=10까지의 면적을 구하면 됩니다. 이 면적은 삼각형과 사각형의 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삼각형의 면적은 (10x10)/2=50cm2이고, 사각형의 면적은 10x10=100cm2입니다. 따라서 총 면적은 150cm2이고, 이를 단면의 높이인 10cm와 곱하면 1500cm3이 됩니다. 하지만 이는 단면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한 값이므로, 양쪽 면적을 더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1500x2=3000cm3이 됩니다. 이를 y축에 관한 단면의 1차 모멘트를 구하는 공식에 대입하면, 3000x5=15000cm4가 됩니다. 이를 cm3으로 변환하면 15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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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기체구조의 형식 중 응력외피구조(stress skin structur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2개의 외판 사이에 벌집형, 거품형, 파(wave)형 등의 심을 넣고 고착시켜 샌드위치 모양으로 만든 구조이다.
  2. 하나의 구조요소가 파괴되더라도 나머지 구조가 그 기능을 담당해 주는 구조이다.
  3. 목재 또는 강판으로 트러스(삼각형구조)를 구성하고 그 위에 천 또는 얇은 금속판의 외피를 씌운 구조이다.
  4. 외피가 항공기의 형태를 이루면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의 일부를 외피가 담당하는 구조이다.)
(정답률: 76%)
  • 응력외피구조는 외피가 항공기의 형태를 이루면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의 일부를 외피가 담당하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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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조종 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하는 기구는?

  1. 턴버클(turn bucker)
  2. 프로트랙터(protractor)
  3. 케이블 리깅(cable rigging)
  4. 케이블 텐션미터(cable tension meter)
(정답률: 80%)
  • 케이블 텐션미터는 조종 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하는 기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조종 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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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강은?

  1. AA 1100
  2. SAE 4130
  3. AA 5052
  4. SAE4340
(정답률: 76%)
  • 이 강은 크롬-몰리브덴 합금강으로, SAE 4130으로 분류됩니다. 이 강은 고강도, 내식성, 내구성이 뛰어나며, 용접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차, 항공기, 자전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AA 1100, AA 5052, SAE 4340보다 이 강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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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외부 세척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습식세척
  2. 연마
  3. 건식세척
  4. 블라스팅
(정답률: 56%)
  • 블라스팅은 항공기 외부를 세척하는 방법이 아니라, 고압 공기나 미세한 입자를 사용하여 표면을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외부 세척방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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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항공기 동체 상ㆍ하면에 장착되어 있는 충돌방지등(anti-collision light)의 색깔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녹색
  2. 청색
  3. 적색
  4. 흰색
(정답률: 74%)
  • 항공기 동체 상하면에 장착된 충돌방지등의 색깔은 적색입니다. 이는 다른 항공기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적색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다른 항공기에게 경고 신호를 보내어 충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녹색, 청색, 흰색 등의 색깔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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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14000ft 미만에서 비행할 경우 사용하고, 활주로에서 고도계가 활주로 표고를 지시하도록 하는 방식의 고도계 보정 방법은?

  1. QNH 보정
  2. QNE 보정
  3. QFE 보정
  4. QFG 보정
(정답률: 59%)
  • QNH 보정은 해수면 기압을 기준으로 고도를 보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비행 중에 사용되며, 고도계가 현재 위치한 지역의 기압을 측정하여 해수면 기압과의 차이를 보정한다. 이를 통해 비행 중에도 정확한 고도를 유지할 수 있다. 활주로에서는 QFE 보정이 사용되지만, 비행 중에는 QNH 보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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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HF(high frequency)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공기 대 항공기, 항공기 대 지상 간에 가시거리 음성통화를 위해 사용한다.
  2. 작동 주파수 범위는 118MHz~137MHz이며, 채널별 간격은 8.33kHz이다.
  3. 송신기는 발진부, 고주파 증폭부, 변조기 및 안테나로 이루어진다.
  4. HF는 파장이 짧기 때문에 안테나의 길이가 짧아야 한다.
(정답률: 51%)
  • HF(high frequency) system은 항공기 대 항공기, 항공기 대 지상 간에 가시거리 음성통화를 위해 사용되며, 작동 주파수 범위는 118MHz~137MHz이며, 채널별 간격은 8.33kHz이다. 이 시스템에서 송신기는 발진부, 고주파 증폭부, 변조기 및 안테나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HF는 파장이 길기 때문에 안테나의 길이가 길어야 한다. 따라서 "HF는 파장이 짧기 때문에 안테나의 길이가 짧아야 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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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싱크로 전기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전축의 위치를 측정 또는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수한 회전기이다.
  2. 각도검풀 및 지시용으로는 2개의 싱크로 전기기기를 1조로 사용한다.
  3. 구조는 고정자축에 1차권선, 회전자축에 2차권선을 갖는 회전변압기이고, 2차축에는 정현과 교류가 발생하도록 되어있다.
  4. 항공기에서는 콤파스계기에 VOR국이나 ADF국 방위를 지시하는 지시계기로서 사용되고 있다.
(정답률: 53%)
  • 정답은 "구조는 고정자축에 1차권선, 회전자축에 2차권선을 갖는 회전변압기이고, 2차축에는 정현과 교류가 발생하도록 되어있다." 이다. 이유는 싱크로 전기기기는 회전축의 위치를 측정하거나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회전축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한 기기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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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유압계통에서 유량제어 또는 방향제어밸브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오리피스(orifice)
  2. 체크밸브(check valve)
  3. 릴리프밸브(relief valve)
  4. 선택밸브(selector valve)
(정답률: 54%)
  • 릴리프밸브는 유압계통에서 과부하 상황이나 비정상적인 압력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밸브로, 유량제어나 방향제어와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유량제어나 방향제어밸브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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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피토압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계기는?

  1. 속도계
  2. 고도계
  3. 승강계
  4. 선회 경사계
(정답률: 78%)
  • 선회 경사계는 비행기의 기울기와 방향을 측정하는 계기로, 비행기의 수평 방향과 수직 방향의 성분을 측정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피토압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반면, 속도계는 비행기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피토압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도계와 승강계도 마찬가지로 피토압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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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유압계통에서 축압기(accumulator)의 사용목적은?

  1. 계통의 유압 누설 시 차단
  2. 계통의 과도한 압력 상승 방지
  3. 계통의 결함 발생 시 유압 차단
  4. 계통의 서지(surge)완화 및 유압저장
(정답률: 70%)
  • 축압기(accumulator)는 유압계통에서 계통의 서지(surge)를 완화하고 유압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계통의 과도한 압력 상승을 방지하고 유압 누설 시 차단하는 것과는 다른 목적입니다. 따라서 "계통의 서지(surge)완화 및 유압저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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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객실 내의 공기를 일정한 기압이 되도록 동체의 옆이나 끝부분 또는 날개의 필릿(fillet)을 통하여 공기를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밸브는?

  1. 덤프밸브(dump valve)
  2. 아웃플로 밸브(out-flow valve)
  3. 압력 릴리프 밸브(cabin pressure valve)
  4. 부압 릴리프 밸브(negative pressure valve)
(정답률: 73%)
  • 아웃플로 밸브는 객실 내의 공기를 일정한 기압이 되도록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동체의 옆이나 끝부분 또는 날개의 필릿을 통해 공기를 배출시키는데, 이는 객실 내부와 외부의 기압 차이를 조절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아웃플로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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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시동특성이 가장 좋은 직류 전동기는?

  1. 션트전동기
  2. 직권전동기
  3. 직ㆍ병렬 전동기
  4. 분권 전동기
(정답률: 75%)
  • 직류 전동기 중에서 직권전동기는 자기장의 방향이 회전하는 방향과 일치하기 때문에 시동 특성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직류 전동기 중에서 가장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제작과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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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조종실내의 온도와 열전대식(thermo-couple) 온도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종실내의 온도계는 열전대식(thermo-couple) 온도계가 사용되지 않는다.
  2. 조종실내의 온도계로 사용되는 열전대식(thermo-couple) 온도계는 최고 100℃까지 측정이 가능하다.
  3. 조종실내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열전대식(thermo-couple) 온도계의 지시값은 낮게 지시된다.
  4. 조종실내의 온도가 높아지면 열전대식(thermo-couple) 온도계의 지시값은 높게 지시된다.
(정답률: 49%)
  • 정답은 "조종실내의 온도계는 열전대식(thermo-couple) 온도계가 사용되지 않는다." 이다. 이유는 조종실내의 온도는 일반적으로 전기식 온도계나 적외선 온도계 등 다른 유형의 온도계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열전대식 온도계는 일반적으로 고온 환경에서 사용되며, 최고 100℃까지만 측정이 가능하다. 또한, 온도가 높아질수록 열전대식 온도계의 지시값은 높게 지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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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방빙장치가 되어 있지 않는 곳은?

  1. 착륙장치 휠 웰
  2. 주날개 리딩에지
  3. 꼬리날개 리딩에지
  4. 엔진의 전방 카울링
(정답률: 68%)
  • 착륙장치 휠 웰은 비행기의 착륙장치인 바퀴가 들어가는 곳으로, 비행기가 착륙할 때 바퀴가 나와서 지면에 닿아야 합니다. 따라서 방빙장치가 필요한 곳이며, 주날개 리딩에지, 꼬리날개 리딩에지, 엔진의 전방 카울링은 모두 방빙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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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전압을 높이거나 낮추는데 사용되는 것은?

  1. 변압기
  2. 트랜스미터
  3. 인버터
  4. 전압 상승기
(정답률: 74%)
  • 전압을 높이거나 낮추는데 사용되는 것은 변압기입니다. 변압기는 입력 전압을 변환하여 출력 전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전기 기기를 안전하게 작동시키는 데 필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 신호를 변환하거나 전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만, 전압을 높이거나 낮추는 데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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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관성항법장치(INS) 계통에서 얼라민먼트(alignment)는 무엇을 하는 것인가?

  1. 플랫폼(platform) 방향을 진북을 향하게 하고, 지구에 대해 수평이 되기 하는 것
  2. 조종사가 항공기 위치 정보를 입력하는 것
  3. 플랫폼(platform)에 놓여진 3축의 가속도계가 검출한 가속도를 적분하여 위치나 속도를 계산하는 것
  4. INS가 계산한 위치(위도)와 제어표시장치를 통해 입력한 항공기의 실제 위치를 일치시켜 주는 것
(정답률: 43%)
  • 얼라인먼트는 INS에서 사용되는 플랫폼의 방향을 정확하게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 플랫폼은 진북을 향하게 하고, 지구에 대해 수평이 되도록 조정됩니다. 이 과정은 INS가 정확한 위치와 속도를 계산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INS를 사용하는 항공기가 이륙하기 전에 얼라인먼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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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지상접근경보장치(G.P.W.S)의 입력소스가 아닌 것은?

  1. 전파고도계
  2. BELLOW G/S LIGHT
  3. 플랩 오버라이드 스위치
  4. 랜딩기어 및 플랩워치 스위치
(정답률: 58%)
  • 지상접근경보장치(G.P.W.S)는 비행기가 지상에 접근할 때 안전한 고도를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입력소스로는 전파고도계, 플랩 오버라이드 스위치, 랜딩기어 및 플랩워치 스위치가 포함됩니다. 하지만 BELLOW G/S LIGHT는 입력소스가 아닙니다. BELLOW G/S LIGHT는 비행기의 착륙 장면에서 지상 접근 경보를 제공하는 비행기의 조명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BELLOW G/S LIGHT는 G.P.W.S의 입력소스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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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그림과 같은 델타(△) 결선에서 Rab=5Ω, Rbc=4Ω, Rca=3Ω일 때 등가인 Y결선 각 변의 저항은 약 몇 Ω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Ra=1.00, Rb=1.25, Rc=1.67
  2. Ra=1.00, Rb=1.67, Rc=1.25
  3. Ra=1.25, Rb=1.00, Rc=1.67
  4. Ra=1.25, Rb=1.67, Rc=1.00
(정답률: 42%)
  • Y-결선으로 변환하기 위해 델타-와이 변환을 사용하면 됩니다. 델타-와이 변환을 하면 각 저항의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Ra = (Rb × Rc) / (Ra + Rb + Rc) = (4 × 3) / (5 + 4 + 3) = 1.2

    Rb = (Rc × Ra) / (Ra + Rb + Rc) = (3 × 5) / (5 + 4 + 3) = 1.67

    Rc = (Ra × Rb) / (Ra + Rb + Rc) = (5 × 4) / (5 + 4 + 3) = 1.43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등가인 Y-결선 각 변의 저항이 약 몇 옴인지 물어보고 있으므로, 계산 결과를 반올림하여 답을 구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Ra=1.25, Rb=1.67, Rc=1.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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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화재탐지기에 요구되는 기능과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게가 가볍고 설치가 용이할 것
  2. 화재가 시작, 진행 및 종료 시 계속 작동할 것
  3. 화재 발생장소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표시할 것
  4. 화재가 지시하지 않을 때 최소전류가 소비될 것
(정답률: 63%)
  • "화재가 시작, 진행 및 종료 시 계속 작동할 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화재탐지기는 화재가 발생하면 즉시 작동하여 화재를 감지하고 알림을 보내야 하므로, 화재가 시작, 진행 및 종료 시 계속 작동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모든 보기가 화재탐지기에 요구되는 기능과 성능 중요한 요소들이며, 이들은 모두 화재탐지기가 정확하고 신속하게 화재를 감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요구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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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고주파 안테나에서 30MHz의 주파수에 파장(λ)은 몇 m인가?

  1. 25
  2. 20
  3. 15
  4. 10
(정답률: 48%)
  • 파장(λ) = 속도(c) / 주파수(f)
    고주파 안테나에서 속도는 빛의 속도인 3 x 10^8 m/s이다.
    따라서, 파장(λ) = 3 x 10^8 / 30 x 10^6 = 10m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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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항공기용 회전식 인버터(rotary inverter)가 부하변동이 있어도 발전기의 출력 전압을 일정하게 하기 위한 방법은?

  1. 직류전원의 전압을 변화시킨다.
  2. 교류발전기의 전압을 변화시킨다.
  3. 직류전동기의 분권 계자 전류를 제어한다.
  4. 교류발전기의 회전 계자 전류를 제어한다.
(정답률: 54%)
  • 항공기용 회전식 인버터는 직류전원을 교류전원으로 변환하여 사용하는데, 이때 부하 변동이 있으면 발전기의 출력 전압이 변동하게 된다. 이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직류전동기의 분권 계자 전류를 제어하여 발전기의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직류전동기의 분권 계자 전류를 제어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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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축전지의 충전 방법과 방법에 해당하는 다음의 설명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정전류 충전-A, B, 정전압 충전-C, D
  2. 정전류 충전-A, C, 정전압 충전-B, D
  3. 정전류 충전-B, C, 정전압 충전-A, D
  4. 정전류 충전-C, D, 정전압 충전-A, B
(정답률: 58%)
  • 정전류 충전은 일정한 전류를 유지하면서 충전하는 방법으로 A와 C가 해당하며, 이는 충전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지지만 충전 후 배터리의 수명이 더 오래 유지됩니다. 반면, 정전압 충전은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면서 충전하는 방법으로 B와 D가 해당하며, 이는 충전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아지지만 충전 후 배터리의 수명이 상대적으로 짧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 방법에 따라 충전 시간과 배터리 수명이 달라지므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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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지자기의 3요소 중 편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플럭스 밸브(flux valve)가 편각을 감지한다.
  2. 지자력의 지구수평에 대한 분력을 의미한다.
  3.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수평선 간의 각을 말하며, 양극으로 갈수록 90°에 가까워진다.
  4. 지축과 지자기축이 서로 일치하지 않음으로서 발생되는 진방위와 자방위의 차이이다.
(정답률: 48%)
  • 지자기의 3요소 중 편각은 지축과 지자기축이 서로 일치하지 않음으로서 발생되는 진방위와 자방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즉, 지자기축과 지구의 축이 일치하지 않아서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수평선 간의 각도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 각도는 양극으로 갈수록 90°에 가까워집니다. 플럭스 밸브는 이러한 편각을 감지하여 비행기의 방향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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