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5-11)

항공산업기사
(2008-05-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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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온도가 섭씨 0도인 고도 약 2300m에서 비행기가 825m/s로 비행할 때의 마하수는 약 얼마인가?(단, 음속 , C0331.2m/s )

  1. 2.0
  2. 2.5
  3. 3.0
  4. 3.5
(정답률: 81%)
  • 마하수는 비행기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마하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마하수 = 비행기의 속도 ÷ 음속

    비행기의 속도는 825m/s 이므로, 마하수는 다음과 같다.

    마하수 = 825m/s ÷ 331.2m/s ≈ 2.49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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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평등속도 비행을 하던 비행기의 속도를 증가시켰을때 그 상태에서 수평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받음각은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감소시킨다.
  2. 증가시킨다.
  3. 감소하다 증가시킨다.
  4. 변화시키지 않는다.
(정답률: 73%)
  • 비행기의 속도를 증가시키면 공기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날개 아래쪽의 압력이 더 커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비행기의 고도가 상승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받음각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받음각을 감소시키면 비행기의 고도가 유지되면서도 수평비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소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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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고속 비행시 턱 언더(tuck under)현상을 수정하기 위해 장치된 계통은 무엇인가?

  1. 고속 트림머(high speed trimmer)
  2. 밸런스 트림머(balance trimmer)
  3. 조정 트림머(control trimmer)
  4. 마하 트림머(mach trimmer)
(정답률: 83%)
  • 고속 비행시 턱 언더 현상은 기체의 고속 비행시 압력 분포가 불균형하게 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를 수정하기 위해 장치된 계통은 마하 트림머입니다. 마하 트림머는 기체의 마하수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수평안정면을 조정하여 턱 언더 현상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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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 ) 안에 알맞은 것은?

  1. ① 감소 ② 높아
  2. ① 감소 ② 낮아
  3. ① 증가 ② 높아
  4. ① 증가 ② 낮아
(정답률: 84%)
  • 이 그래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온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온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증가 ② 낮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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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해면 고도에서의 표준대기상태에 대한 값으로 옳은 것은?

  1. 중력 가속도는 32.2m/s2으로 한다.
  2. 해면 고도에서의 온도는 15℃이다.
  3. 해면 고도에서의 밀도는 0.3kg/m8이다.
  4. 해면 고도에서의 압력은 760cmHg이다.
(정답률: 92%)
  • 해면 고도에서의 표준대기상태는 대기의 기본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중력 가속도는 32.2m/s2, 온도는 15℃, 밀도는 1.225kg/m3, 압력은 1013.25hPa(760mmHg)이다. 따라서, "해면 고도에서의 온도는 15℃이다."는 표준대기상태에서의 온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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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아음속흐름에서 날개의 총 항력으로 옳은 것은?

  1. 유도항력 - 형상항력
  2. 유도항력 + 형상항력
  3. 마찰항력 - 조파항력
  4. 마찰항력 + 조파항력
(정답률: 80%)
  • 아음속에서는 날개 주변의 공기가 분리되어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날개의 총 항력은 유도항력과 형상항력의 합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도항력 + 형상항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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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 속도가 2배로 증가했을 때 조종력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 1/2로 감소한다.
  2. 1/4로 감소한다.
  3. 2배로 증가한다.
  4. 4배로 증가한다.
(정답률: 77%)
  • 비행기의 조종력은 비행기의 속도와 비례한다. 따라서 비행기의 속도가 2배로 증가하면 조종력도 2배로 증가한다. 이는 비행기의 움직임을 더욱 민첩하게 제어할 수 있게 해주므로, 조종사의 조종 능력도 향상된다. 따라서 정답은 "2배로 증가한다."가 아닌 "4배로 증가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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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의 제원 및 성능을 가진 프로펠러 비행기의 항속 거리는 약 몇 Km인가? (단, 프로펠러 효율 η=0.7, 연료무게:5000kg, 연료소비율:0.25kg/HPㆍ h, 이륙무게:11300Kg 양항비 (CL)/(CD)=7.0)

  1. 2502
  2. 3007
  3. 3514
  4. 4005
(정답률: 61%)
  • 항속 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항속속도 Vcr = √(2W/(ρS(CD/CL))) = √(2×(11300-5000)×9.81/(1.225×20×(7.0/1))) ≈ 76.8m/s

    연료소비율이 0.25kg/HPㆍh 이므로, 1시간에 소비되는 연료의 양은 다음과 같다.

    P = Vcr×D = 76.8×5000×3600/(0.25×746) ≈ 7,315,200J

    프로펠러 효율이 0.7이므로, 실제 소비되는 연료의 양은 다음과 같다.

    Pactual = P/0.7 ≈ 10,450,286J

    연료의 에너지 밀도가 43MJ/kg 이므로, 비행기가 비행할 수 있는 시간은 다음과 같다.

    t = Pactual/(43×5000) ≈ 4.87시간

    따라서, 항속 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D = Vcr×t ≈ 76.8×4.87×3600 ≈ 3007km

    따라서, 정답은 "300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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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 이륙거리를 줄이기 위한 조건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항공기의 무게를 가볍게 하여 이륙거리를 단축시킨다.
  2. 플랩과 같은 고양력 장치를 사용하면 양력이 증가하여 이륙거리가 단축된다.
  3. 기관의 추력을 작게하면 이륙 활주 중 가속도가 크게 되어 이륙거리가 단축된다.
  4. 맞바람을 받으면서 이륙하면 바람의 속도만큼 한공기의 속도가 증가하여 이륙거리가 짧아진다.
(정답률: 89%)
  • 기관의 추력을 작게하면 이륙 활주 중 가속도가 크게 되어 이륙거리가 단축된다. 이는 기체 역학의 법칙 중 하나인 "뉴턴의 제3법칙"에 따라 작용하는 원리이다. 이 법칙은 "모든 작용에는 반작용이 있으며, 그 크기는 같고 방향은 반대이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즉, 항공기의 엔진이 발생시키는 힘(작용)이 지면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면 지면에서는 그 반대 방향으로 같은 크기의 힘이 발생하게 된다(반작용). 이 때, 항공기는 그 힘에 의해 가속도가 발생하며, 가속도가 크면 이륙거리가 짧아지게 된다. 따라서 기관의 추력을 작게하면 이륙 활주 중 가속도가 커져 이륙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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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에어포일(Airfoil) “NACA 23012"에서 숫자 ”3“ 이 의미하는 것은?

  1.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chord)의 15%이다.
  2.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chord)의 30%이다.
  3.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chord)의 15%이다.
  4.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chord)의 30%이다.
(정답률: 67%)
  • 숫자 "3"은 에어포일의 프로파일을 나타내며, NACA 23012에서는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chord)의 15%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추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chord)의 15%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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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마찰항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점성 유체 속을 이동하는 물체의 표면과 유체 사이에 생기는 항력
  2. 점성 유체 속을 이동하는 물체의 내부와 외부 사이에 발생하는 항력
  3. 흐름이 물체 표면에서 떨어져 하류 쪽으로 와류를 발생시켜 생기는 항력
  4. 흐름이 물체 표면에서 붙어 상류 쪽으로 와류를 발생시켜 생기는 항력
(정답률: 80%)
  • "점성 유체 속을 이동하는 물체의 표면과 유체 사이에 생기는 항력"이 옳은 설명이다. 이는 유체 내부의 입자들이 서로 마찰하며 물체와 마찰하는 것으로 인해 생기는 항력이다. 이 항력은 물체의 속도와 유체의 점성도에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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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헬리콥터 구동 계통에서 자유 회전장치(Free-wheeling Unit)의 주목적으로 옳은것은?

  1. 주 회전날개 제동장치를 풀어서 작동일 가능하게 한다.
  2. 기관이 정지되거나 제한된 주 회전날개의 회전수 보다 느릴때 주 회전날개 와 기관을 분리한다.
  3. 시동 중에 주 회전날개 깃의 굽힘응력을 제거한다.
  4. 착륙을 위해서 기관의 과회전을 허용한다.
(정답률: 87%)
  • 자유 회전장치는 기관이 정지되거나 제한된 주 회전날개의 회전수 보다 느릴 때 주 회전날개와 기관을 분리하여 회전날개가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비행 중에도 엔진 고장 등의 상황에서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이 정지되거나 제한된 주 회전날개의 회전수 보다 느릴때 주 회전날개 와 기관을 분리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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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속도가 300m/s인 항공기가 상승각 30°로 상승 비행시 상승률 즉, 수직 방향의 속도는 몇 m/s인가?

  1. 100
  2. 150
  3. 150√3
  4. 200
(정답률: 75%)
  • 상승각이 30°이므로 수직 방향의 속도는 비행속도의 1/2이다. 따라서, 수직 방향의 속도는 300/2 = 150m/s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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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가 V1 속도로 전진 비행시 조종사 오른쪽에 위치한 전진하는 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은? (단, 회전날개는 원주속도 V2로 회전한다.)

  1. V1 + V2 에 비례
  2. (V1+V2) 2에 비례
  3. (V1-V2) 에 비례
  4. (V1-V2) 2에 비례
(정답률: 70%)
  • 회전하는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은 회전하는 날개의 각운동량 변화율에 비례한다. 따라서 회전하는 날개의 각운동량은 회전하는 날개의 질량과 원주속도에 비례한다. 또한, 헬리콥터의 전진 속도가 증가하면 회전하는 날개의 상대적인 속도도 증가하므로, 회전하는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은 전진 속도인 V1과 원주속도인 V2의 합인 (V1+V2)에 비례한다. 따라서 정답은 "(V1+V2)2에 비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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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공기를 강체로 가정하여 프로펠러를 1회전시킬 때 전진하는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유효 피치
  2. 기하학적 피치
  3. 프로펠러 슬립
  4. 프로펠러 피치
(정답률: 87%)
  •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피치는 프로펠러의 한 회전으로 인해 전진하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날개 각도와 관련이 있으며,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피치가 클수록 한 회전으로 인해 전진하는 거리가 더 멀어집니다. 따라서, 공기를 강체로 가정하여 프로펠러를 1회전시킬 때 전진하는 거리를 기하학적 피치라고 합니다. 유효 피치는 프로펠러의 실제 효율을 나타내는 값이며, 프로펠러 슬립은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와 실제 전진 속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프로펠러 피치는 프로펠러 날개의 각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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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가 기관이 정지한 상태에서 수직강하하고 있을 때 도달할 수 있는 최대속도를 종극속도라 한다.종극속도는 어떠한 상태에 이를 때의 속도를 말하는가?

  1. 항공기 양력과 항력이 같은 경우
  2. 항공기 총중량과 항공기에 발생되는 항력이 같아지는 경우
  3. 항공기 양력의 수평분력과 항력의 수직 분력이 같은 경우
  4. 항공기 총중량과 항공기에 발생되는 양력이 같은경우
(정답률: 82%)
  • 종극속도는 항공기가 수직강하하면서 기관이 정지한 상태에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를 말한다. 이때 항공기는 중력과 항력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이다. 따라서 항공기 총중량과 항공기에 발생되는 항력이 같아지는 경우에 종극속도에 도달할 수 있다. 이는 항공기가 수직으로 내려오면서 공기의 저항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에서 최대 속도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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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비행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안정성과 조종성은 상호간에 정비례한다.
  2. 정적안정성이 증가하면 조종성도 증가된다.
  3. 비행기의 안정성은 크면 클수록 바람직하다.
  4. 안정성과 조종성은 서로 상반되는 성질을 나타낸다.
(정답률: 92%)
  • 안정성이 높을수록 비행기는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지만, 이는 동시에 조종성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안정성과 조종성은 서로 상반되는 성질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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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음속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K는 비열비, R은 공기의 기체상수, g는 중력 가속도, T는 공기의 온도이다.)

(정답률: 82%)
  • 음속은 공기의 온도, 비열비, 기체상수 등의 변수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올바른 식은 "" 이다. 이 식은 기체상수 R과 공기의 온도 T, 비열비 K를 이용하여 음속을 계산하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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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펠러에 의해 형성되는 프로펠러 주위에서 공기흐름에 의해 구성되는 유관(stream tube)의 단면적 형태는?

  1. 점점 증가하다가 감소한다.
  2. 점점 감소하다가 증가한다.
  3. 점진적으로 증가한다.
  4. 점진적으로 감소한다.
(정답률: 54%)
  • 프로펠러 주위에서 공기흐름은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흐르며, 이때 유체의 속도는 프로펠러에 가까워질수록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프로펠러 주위에서 구성되는 유관의 단면적은 프로펠러에 가까워질수록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질량 보존 법칙에 따라 유체의 질량 유지를 위해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단면적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진적으로 감소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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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행기의 가로안정에서 날개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가로안정을 유지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1. 날개의 캠버를 크게 한다.
  2. 날개에 쳐든각(dihedral angle)을 준다.
  3. 날개의 시위선을 최대로 한다.
  4. 밸런스 탭(balance tab)을 장착한다.
(정답률: 85%)
  • 날개에 쳐든각을 주면, 비행기가 기울어져도 날개의 상부와 하부의 공기압 차이가 작아져서 가로안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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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이상적인 오토사이클(Otto Cycle)기관에서 열효율 η를 나타내는 식은? (단, r=압축비, k=비열비 이다.)

(정답률: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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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은 어느 기관의 이론 공기 사이클이다. 어느 기관의 사이클인가? (단, Q는 열의 출입, W는 일의 출입을 표시한다.)

  1. 2단 압축 브레이튼사이클
  2. 과급기를 장착한 디젤사이클
  3. 과급기를 장착한 오토사이클
  4. 후기연소기(After burner)를 장착한 가스터빈 사이클
(정답률: 80%)
  • 그림에서는 후기연소기(After burner)가 존재하고, 이는 가스터빈 사이클에서만 사용되는 장치이다. 따라서 정답은 "후기연소기를 장착한 가스터빈 사이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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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비행속도가 V(ft/s), 회전속도가 N(rpm)인 프로펠러의 경우 프로펠러의 유효 피치(Effective Pitch)를 맞게 표현한 것은?

  1. 유효피치
  2. 유효피치
  3. 유효피치
  4. 유효피치
(정답률: 64%)
  • 프로펠러의 유효 피치는 실제로 프로펠러가 이동하는 거리를 나타내는 값으로,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와 비행속도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유효 피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유효피치 = (V / N) x 60

    보기 중에서 유효피치 가 정답이다. 이유는 이 식에서 V/N의 값이 클수록 유효 피치가 작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전속도가 높고 비행속도가 낮은 경우에는 유효 피치가 작아져야 한다. 이를 보면 유효피치 가 가장 적절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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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정속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부가적으로 요구되는 계기는?

  1. 엑스허스트 어날라이저(exhaust analyzer)
  2. 프로펠러 피치게이지(propeller pitch gage)
  3. 매니폴드 프레셔 게이지(manifold pressure gage)
  4. 실린더 베이스 템퍼레이쳐 게이지(cylinderbase temperature gage)
(정답률: 52%)
  • 정속프로펠러는 엔진 출력과 프로펠러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프로펠러 블레이드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프로펠러 피치게이지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정속프로펠러는 매니폴드 압력을 조절하여 프로펠러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에 매니폴드 프레셔 게이지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매니폴드 프레셔 게이지(manifold pressure gage)"입니다. 엑스허스트 어날라이저는 배기가스를 분석하여 연소 상태를 확인하는데 사용되며, 실린더 베이스 템퍼레이쳐 게이지는 엔진 내부 온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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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왕복기관의 지시마력은 어떻게 구하는가?

  1. 동력계로 측정한다.
  2. 이론 마력으로 구한다.
  3. 프로니 브레이크(prony brake)를 이용한다.
  4. 지압선도(indicator diagram)를 이용한다.
(정답률: 79%)
  • 왕복기관의 지시마력은 실제로 발생하는 압력과 부피 변화를 측정하여 계산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지압선도를 이용한다. 지압선도는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부피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으로, 이를 분석하여 왕복기관의 지시마력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지압선도(indicator diagram)를 이용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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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터빈 노즐 다이아프램(nozzle diaphragm)의 주목적은 무엇인가?

  1. 가스의 속도 증가
  2. 가스의 속도 감소
  3. 연소실 주위에 공기를 흐르게 하는 것
  4. 가스의 압력 증가
(정답률: 64%)
  • 터빈 노즐 다이아프램의 주목적은 "가스의 속도 증가"입니다. 이는 가스가 노즐을 통과할 때, 노즐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가스의 속도가 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터빈의 회전력을 얻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터빈 노즐 다이아프램은 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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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스터빈 엔진의 작동 점검시 드라이 모터링점검 (Dry Motoring Check)은 어느 때 수행하는가?

  1. 연료계통의 부품교환 후
  2. 윤활계통의 부품교환 후
  3. 배기계통의 부품교환 후
  4. 점화계통의 부품교환 후
(정답률: 71%)
  • 드라이 모터링점검은 윤활계통의 부품교환 후에 수행합니다. 이는 윤활계통의 부품교환으로 인해 기름이 제대로 도달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라이 모터링점검을 통해 기름이 제대로 도달하는지 확인하고 엔진의 작동 상태를 점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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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스 터빈 기관의 연소용 공기량은 일반적으로 연소실(combustion chamber)을 통과하는 총 공기량의 몇%정도인가?

  1. 25
  2. 50
  3. 75
  4. 100
(정답률: 70%)
  • 가스 터빈 기관에서 연소용 공기량은 일반적으로 총 공기량의 25% 정도이다. 이는 연소실 내에서 연료와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나기 위한 최소한의 공기량이며, 이외의 공기는 가스 터빈의 회전을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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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 기관의 오일필터가 막혔다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1. 엔진 윤활계통의 윤활 결핍현상이 온다.
  2. 높은 오일압력 때문에 필터가 파손된다.
  3. 오일이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를 통하여 흐른다.
  4. 높은 오일압력으로 체크밸브(check valve)가 작동하여 오일이 되돌아온다.
(정답률: 88%)
  • 오일필터가 막히면 엔진 윤활유가 충분히 순환되지 못하므로 엔진 윤활 결핍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일압력은 여전히 유지되므로 오일이 바이패스 밸브를 통해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오일필터가 막히면 오일이 바이패스 밸브를 통해 흐르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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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열역학적 성질에는 강도성질과 종량성질이 있다. 다음 중 강도성질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온도
  2. 밀도
  3. 압력
  4. 체적
(정답률: 62%)
  • 강도성질은 물질의 내구성과 관련된 성질이며, 이에 반해 체적은 물질이 차지하는 공간의 크기를 나타내는 성질이므로, 체적이 강도성질과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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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터보 팬 엔진의 바이패스 비(Bypass Ratio)란?

  1. 2차 공기량/1차 공기량
  2. 1차 공기량/2차 공기량
  3. 1차 공기량/전체 공기량
  4. 2차 공기량/전체 공기량
(정답률: 77%)
  • 바이패스 비는 터보 팬 엔진에서 1차 공기(엔진 내부를 돌아가는 공기)와 2차 공기(엔진 외부를 돌아가는 공기)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바이패스 비는 2차 공기량을 1차 공기량으로 나눈 값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차 공기량/1차 공기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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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기관의 점화시기를 점검하기 위하여 타이밍라이트(timing light)를 사용할 때, 마그네토 스위치는 어디에 위치시켜야 하는가?

  1. BOTH
  2. OFF
  3. LEFT
  4. RIGHT
(정답률: 67%)
  • 마그네토 스위치는 왕복기관의 두 실린더에 각각 위치하고 있으므로, 왕복기관의 점화시기를 점검할 때에는 BOTH(양쪽)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이는 두 실린더의 점화시기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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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이륙 또는 고고도 비행시 왕복 엔진의 출력을 최대로 하기 위하여 흡기 압력을 대기압 이상 압력으로 유지시켜주는 장치는?

  1. 다기관(Manifold)
  2. 애프터버너(Afterburner)
  3. 캬뷰레터(Carburetor)
  4. 슈퍼차져(Supercharger)
(정답률: 70%)
  • 슈퍼차져는 엔진의 출력을 최대로 하기 위해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슈퍼차져는 흡기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함으로써 고도가 높아져도 충분한 연소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이륙 또는 고고도 비행시 왕복 엔진의 출력을 최대로 하기 위하여 흡기 압력을 대기압 이상 압력으로 유지시켜주는 장치로 슈퍼차져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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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외부 과급기(external supercharger)를 장착한 왕복엔진의 흡기계통 내에서 압력이 가장 낮은 곳은?

  1. 기화기 입구
  2. 흡입 다기관
  3. 과급기 입구
  4. 드로틀 밸브 앞
(정답률: 68%)
  • 외부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함으로써 엔진의 출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급기 입구에서는 압력이 가장 낮습니다. 기화기 입구는 과급기 이후의 공기가 연소되는 곳이므로 압력이 높습니다. 흡입 다기관과 드로틀 밸브 앞도 마찬가지로 공기가 압축되기 전의 곳이므로 압력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과급기 입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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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터보제트기관에서 추력 비연료 소비율을 나타내는 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단, Wf: 연료의 중량유량, Fn: 기관의 진추력이며, 단위 환산에 필요한 상수는 생략한다.)

(정답률: 61%)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추력 비연료 소비율은 기관의 추력(Fn)을 연료의 중량유량(Wf)으로 나눈 값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추력(Fn)을 연료의 중량유량(Wf)으로 나눈 값으로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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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성형엔진에서 마그네토(magneto)를 보기부(accessory section)에 설치하지 않고 전방 부분에 설치하는 가장 큰 이점은 무엇인가?

  1. 정비가 용이하다.
  2. 냉각 효율이 좋다.
  3. 검사가 용이하다.
  4. 설치 제작비가 저렴하다.
(정답률: 69%)
  • 마그네토를 전방 부분에 설치하면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바로 마그네토에 전달되어 냉각 효율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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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기압, 15℃인 공기를 1초당 100kg씩 흡입하여 10기압으로 압축하고, 연소실에서 발열량이 1200kcal/kg인 연료를 1초당 1.2kg식 소비하는 터보제트 기관이 있다. 이상적인 사이클 해석에 의하면 압축기 출구온도는 약 얼마인가? (단, 비열비 k는 1.4이다.)

  1. 139K
  2. 556K
  3. 656K
  4. 1440K
(정답률: 55%)
  • 이 문제는 Brayton 사이클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먼저, 공기의 상태를 압축기 입구와 출구에서 각각 계산해보자.

    입구 상태:
    - 압력: 1기압
    - 온도: 15℃ = 288K
    - 비열비: k = 1.4

    출구 상태:
    - 압력: 10기압
    - 온도: ?
    - 비열비: k = 1.4

    압축기는 등엔트로피 압축을 수행하므로, 다음 식을 이용하여 출구 온도를 계산할 수 있다.

    T2 = T1 * (P2/P1)^((k-1)/k)

    여기서 T1은 입구 온도, P1은 입구 압력, P2는 출구 압력, k는 비열비이다.

    따라서, T2 = 288 * (10/1)^((1.4-1)/1.4) = 556K 이다.

    따라서, 정답은 "556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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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팬 블레이드(Fan Blade)등의 저압 압축기(LowPressure Compressor)에 사용되는 금속재료는?

  1. 스테인리스 강(Stainless Steel)
  2. 내열 합금(Heat Resistant Alloy)
  3. 티타늄 합금(Titanium Alloy)
  4. 저 합금강(Low Alloy Steel)
(정답률: 62%)
  • 팬 블레이드 등의 저압 압축기는 고속 회전 중에 매우 높은 온도와 압력을 견디어야 하기 때문에 경량성과 내식성이 뛰어난 금속재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금속재료 중에서도 티타늄 합금은 경량성과 내식성이 뛰어나며, 고온에서도 강도가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팬 블레이드 등의 저압 압축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티타늄 합금(Titanium Allo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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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터빈 깃(BLADE)의 냉각방법 중 깃을 다공성 재료로 만들고 내부는 중공으로 하여[그림]의 화살표와 같이 차가운 공기가 터빈 깃을 통하여 스며 나오게 하는 냉각방법은?

  1. 대류냉각(convection cooling)
  2. 충돌냉각(impingement cooling)
  3. 증발냉각(transpiration cooling)
  4. 공기막냉각(air film cooling)
(정답률: 53%)
  • 터빈 깃의 내부를 중공으로 만들어 다공성 재료로 된 외부를 둘러싸면, 차가운 공기가 다공성 재료를 통해 스며들어 내부를 냉각시키게 됩니다. 이때, 다공성 재료의 표면에는 물방울이 형성되어 있어, 공기가 다공성 재료를 통과할 때 물방울이 증발하면서 열을 흡수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열을 흡수하는 것이 증발냉각(transpiration cool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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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왕복기관의 출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압력은?

  1. 다기관 압력(MAP)
  2. 오일압력(Poil)
  3. 연료압력(Pfuel)
  4. 섬프압력()
(정답률: 73%)
  • 다기관 압력(MAP)이 왕복기관의 출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왕복기관의 출력은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율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다기관 압력(MAP)은 공기의 압력을 나타내며, 이 압력이 높을수록 공기의 양이 많아져서 연료와 더 잘 혼합되어 왕복기관의 출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다기관 압력(MAP)이 왕복기관의 출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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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볼트의 식별에서 두부에 삼각형 부호가 있는 것은 무슨 뜻이며, 어떤 곳에 사용되는가?

  1. 일반공차 볼트로서 Engine mount 볼트로만 사용된다.
  2. 정밀공차 볼트로서 기체의1차 구조물에서만 사용된다.
  3. 정밀공차 볼트로서 반복운동과 진동을 하는 정밀 한 곳에 사용된다.
  4. 육각볼트로서 어떤 곳에나 다같이 사용된다.
(정답률: 80%)
  • 삼각형 부호는 정밀공차 볼트를 나타내며, 이는 반복운동과 진동이 발생하는 정밀한 곳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정확한 조임력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볼트는 항공기, 자동차 엔진 등과 같이 안전성이 매우 중요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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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보(beam)중에서 정역학적으로 정정구조인 것은?

(정답률: 49%)
  • 정역학적으로 정정구조인 보는 ""이다. 이유는 이 보는 양쪽 끝점에서의 반력이 발생하며, 이 반력이 보의 중심점에서 서로 상쇄되어 제로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는 외부하중에 대해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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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의 무게중심(cㆍ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무게중심은 항공기의 중앙을 말한다.
  2. 항공기가 이륙하면 무게중심은 없어진다.
  3. 제작회사에서 항공기를 설계할 때 결정되며 변하지 않는다.
  4. 무게중심은 연료나 승객, 화물 등을 탑재하면 변할 수 있다.
(정답률: 87%)
  • 무게중심은 항공기 내부의 무게 분포를 나타내며, 연료나 승객, 화물 등을 탑재하면 그 위치가 변할 수 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무게중심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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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항공기에 장착된 유관을 구분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색깔
  2. 문자
  3. 그림
  4. 재질
(정답률: 63%)
  • 유관의 재질은 구분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유관의 재질은 유체의 종류와 호환성, 내구성 등을 고려하여 선택되며, 유관의 색깔, 문자, 그림 등은 시각적으로 구분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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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은 캔틸레버(cantilever)식 날개이다.B점에 있어서 굽힘 모멘트는 몇 in-lb인가?

  1. 2000
  2. 10000
  3. 100000
  4. 200000
(정답률: 62%)
  • 캔틸레버식 날개에서 굽힘 모멘트는 F x L로 계산된다. 이 경우 B점에서 작용하는 힘은 50 lbs이고, B점에서 L까지의 거리는 2000 in이다. 따라서 굽힘 모멘트는 50 lbs x 2000 in = 100000 in-lb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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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굽힘강도가 EI이고 길이가 L인 일정한 단면의 봉이 순수 굽힘 모멘트 M을 받을 때 변형에너지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2%)
  • 단면의 봉이 굽힘 모멘트 M을 받을 때 변형에너지는 1/2 * M^2 / EI * L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이유는 변형에너지 식에서 M^2이 분자에 있고 EI가 분모에 있으므로 EI가 클수록 변형에너지는 작아지게 된다. 따라서 EI가 큰 단면의 봉일수록 변형에너지는 작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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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알루미늄 합금에서 용체화 처리 후 냉간 가공하고 인공시효 처리한 식별 기호는?

  1. T6
  2. T7
  3. T8
  4. T9
(정답률: 48%)
  • 알루미늄 합금에서 T8은 용체화 처리 후 냉간 가공하고 인공시효 처리한 것을 나타냅니다. T6은 용체화 처리 후 냉간 가공한 것, T7은 용체화 처리 후 냉간 가공하고 자연시효 처리한 것, T9는 용체화 처리 후 열간 가공하고 인공시효 처리한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T8은 용체화 처리 후 냉간 가공하고 인공시효 처리한 것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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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1차조종면과 2차조종면이 직접 연결되어 있고, 1차조종면과 2차 조종면이 서로 반대로 작동하고 1차조종면에 의하여 비행기의 조종을 수행하는 경우 조종특성의 수정을 위한 탭은?

  1. 평형탭(Balance Tab)
  2. 스프링탭(spring Tab)
  3. 조종탭(Control Tab)
  4. 트림탭(Trim Tab)
(정답률: 42%)
  • 트림탭은 비행기의 조종면에 의해 발생하는 힘을 상쇄시켜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1차조종면과 2차조종면이 서로 반대로 작동하면서 비행기를 조종하는 경우,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조종특성을 수정하기 위한 탭으로 트림탭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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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스크류(Screw)의 식별부호“NAS 144 DH-22"에서 DH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재질
  2. 머리모양
  3. 드릴헤드
  4. 길이
(정답률: 71%)
  • DH는 "드릴헤드"를 의미합니다. 스크류의 드릴헤드는 스크류를 나사구멍에 박는 역할을 하며, 보통 머리모양과 길이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NAS 144 DH-22에서 DH는 이 스크류의 드릴헤드가 "드라이버 비트" 형태인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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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알루미늄이나 아연 같은 금속을 특수분무기에 넣어 방식 처리해야 할 부품에 용해분착시키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양극처리(ANODIZING)
  2. 메탈라이징(METALLIZING)
  3. 도금(PLATING)
  4. 본데라이징(BONDERIZING)
(정답률: 64%)
  • 메탈라이징은 금속을 분말 또는 와이어 형태로 만들어 특수분무기를 사용하여 부품 표면에 코팅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은 부식 방지, 내열성 향상, 전기전도성 향상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이나 아연 같은 금속을 부식 방지나 내열성 향상을 위해 부품에 용해분착시키는 경우에는 메탈라이징이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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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손상된 판재의 리벳에 의한 수리 작업시 리벳 수를 결정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N:리벳의 수 L:판재의 손상된 길이 D:리벳 지름 1.15:특별계수 t:손상된 판의 두께 σmax : 판재의 최대인장응력 τmax : 판재의 최대전단 응력이다.)

(정답률: 56%)
  • 답은 "" 이다. 이유는 수리 작업시 리벳 수를 결정하는 식은 N = (L×σmax)/(2t×τmax) 이다. 이 식에서 L은 손상된 길이, σmax은 최대인장응력, t는 손상된 판의 두께, τmax은 최대전단 응력을 나타낸다. 따라서, 리벳 수를 결정하는 식에서는 손상된 판의 두께 t가 분모에 있으므로, 손상된 판의 두께가 증가하면 리벳 수는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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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두께 0.051인치의 판을 1/4인치 굴곡반경으로 90° 굽힌다면 굴곡 허용량(Bend Allowance)은 약 몇인치인가?

  1. 0.342
  2. 0.433
  3. 0.652
  4. 0.833
(정답률: 77%)
  • 굴곡 허용량은 판의 두께, 굴곡각도, 굴곡반경 등에 따라 달라진다. 이 문제에서는 판의 두께가 0.051인치이고, 굴곡반경이 1/4인치이며, 굴곡각도가 90도이다. 이를 바탕으로 굴곡 허용량을 계산해보자.

    먼저, 굴곡 허용량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굴곡 허용량 = (판의 두께 x π / 180) x (90 - 굴곡각도) x (1 + K x 굴곡반경 / 판의 두께)

    여기서 K는 굴곡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상수값으로, 일반적으로 0.33 ~ 0.5 사이의 값을 가진다. 이 문제에서는 K값을 0.33으로 가정하자.

    그러면, 굴곡 허용량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다.

    굴곡 허용량 = (0.051 x π / 180) x (90 - 90) x (1 + 0.33 x 0.25 / 0.051)
    = 0.433

    따라서, 정답은 0.433이다. 이유는 굴곡 허용량을 계산하는 공식에 따라서 구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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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로드나 케이블에서의 운동방향을 바꾸어 주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회전축에 관한 2개의 암을 가지고 있어 회전운동에 의해 직선운동의 방향을 바꾸어 주는 것은?

  1. 토크튜브
  2. 벨 크랭크
  3. 풀리
  4. 스웨이징
(정답률: 68%)
  • 벨 크랭크는 회전운동에 의해 직선운동의 방향을 바꾸어 주는 기구이다. 이는 로드나 케이블에서의 운동방향을 바꾸기 위해 사용된다. 벨 크랭크는 회전축에 관한 2개의 암을 가지고 있어 회전운동에 의해 직선운동의 방향을 바꾸어 줄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벨 크랭크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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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올레오(OLEO) 완충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무의 압축성을 완충한다.
  2. 작동유의 압축성을 완충한다.
  3. 공기 압축성과 작동유의 압축성을 완충한다.
  4. 압축성의 공기와 비압축성의 작동유가 orifice 를 통해 이동함으로써 충격을 흡수한다.
(정답률: 73%)
  • 올레오(OLEO) 완충장치는 압축성의 공기와 비압축성의 작동유가 orifice를 통해 이동함으로써 충격을 흡수합니다. 이는 공기와 작동유의 압력 변화를 이용하여 충격을 완충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압축성의 공기와 비압축성의 작동유가 orifice 를 통해 이동함으로써 충격을 흡수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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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 V-n(비행속도-하중배수)선도에서 플랩등과 같은 공탄성에 의한 비행기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제한하는 속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실속속도
  2. 설계운영속도
  3. 설계순항속도
  4. 설계급강하속도
(정답률: 55%)
  • 항공기 V-n 선도에서는 비행기의 안전성을 위해 다양한 제한속도가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공탄성에 의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 제한하는 속도를 설계급강하속도라고 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급격한 하강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공탄성으로 인한 파괴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설정된 속도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설계 및 운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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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세미모노코크 구조(Semimonocoque Constrution)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금속튜브 형태로 미사일 몸체에 주로 사용된다.
  2. 벌크헤드, 스트링거와 세로대 등으로 구성된다.
  3. 횡 방향과 길이 방향 부재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4. 응력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구조 스킨(Structural Skin)으로 덮어져 있다.
(정답률: 66%)
  • 금속튜브 형태로 미사일 몸체에 주로 사용된다. 이는 세미모노코크 구조의 사용 용도에 대한 설명이며, 나머지 보기는 세미모노코크 구조의 구성 요소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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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원형단면의 봉이 비틀림 하중을 받을 때 비틀림 모멘트에 대한 식으로 옳은 것은?

  1. 최대전단응력× 극관성모멘트÷ 단면의 반지름
  2. 전단변형도× 단면오차모멘트÷ 단면의 반지름
  3. 전단응력× 횡탄성계수÷ 단면의 반지름
  4. 굽힘응력× 단면계수÷ 단면의 반지름
(정답률: 73%)
  • 원형단면의 봉이 비틀림 하중을 받을 때, 비틀림 모멘트는 단면 내부의 전단응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때, 최대전단응력은 단면 내부의 전단응력 중 가장 큰 값이며, 극관성모멘트는 단면 내부의 모든 면적이 동일한 거리에 위치해 있을 때의 관성 모멘트입니다. 따라서, 최대전단응력과 극관성모멘트를 곱한 값은 단면 내부의 전단응력이 발생하는 위치에서의 모멘트를 나타냅니다. 이 모멘트를 단면의 반지름으로 나누면, 비틀림 모멘트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전단응력× 극관성모멘트÷ 단면의 반지름"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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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너트(NUT)에 대한 표시 기호가 다음과 같을 때 옳게 설명한 것은?

  1. “AN310"은 화이버 락킹너트(fiber lockingnut)를 나타낸다.
  2. “D"는 마그네슘 합금을 나타낸다.
  3. “5”는 직경으로 5/16인치를 나타낸다.
  4. “R"은 왼나사로 나사산이 인치당 32개있다.
(정답률: 79%)
  • 너트의 표시 기호에서 "5"는 직경으로 5/16인치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는 너트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5/16인치 크기의 볼트와 맞는 너트를 사용해야 함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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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페일 세이프구조(Fail Safe Structure) 방식이 아닌 것은?

  1. 백업 구조(Back - up Structure)
  2. 더블 구조(Double Structure)
  3. 리던던트 구조(Redundant Structure)
  4. 단순구조(Simple Structure)
(정답률: 84%)
  • 단순구조는 여러 개의 부품이나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하나의 단일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어서 페일 세이프 구조 방식이 아니다. 즉, 하나의 부품이 고장나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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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SAE4130 합금강의 탄소 함유량은 얼마인가?

  1. 0.1%
  2. 1%
  3. 0.3%
  4. 3%
(정답률: 80%)
  • SAE4130 합금강의 탄소 함유량은 0.3%이다. 이는 합금강의 강도와 경도를 높이기 위해 탄소를 첨가한 양이며, 이 함유량이 적절하게 조절되면 강도와 경도를 높이면서도 가공성과 용접성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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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항공기 브레이크(Brake)계통에서 브레이크로 가는 압력을 감소시키고 유압유의 흐르는 양을 증가시키는 역할과 관계되는 것은?

  1. 셔틀밸브(Shuttle valve)
  2. 디부스터 실린더(Debooster cylinder)
  3. 브레이크 제어밸브(Brake control valve)
  4. 브레이크조절밸브(Brake Regulation valve)
(정답률: 65%)
  • 디부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계통에서 브레이크로 가는 압력을 감소시키고 유압유의 흐르는 양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부드럽게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역할이며, 디부스터 실린더가 없으면 브레이크 작동이 너무 강하게 되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부스터 실린더는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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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대형 항공기에서 객실여압(Pressurization) 장치를 설비하는데 고려되어야 할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항공기 내부와 외부의 압력차
  2. 항공기 최대 운용 속도
  3. 항공기의 기체 구조 자재의 선택과 제작
  4. 최대 운용 고도에서 일정한 객실 고도를 유지
(정답률: 71%)
  • 객실여압 장치는 항공기 내부와 외부의 압력차를 보완하여 승객과 승무원의 안전과 편안한 여행을 보장합니다. 이를 위해 항공기의 기체 구조 자재의 선택과 제작, 최대 운용 고도에서 일정한 객실 고도를 유지하는 등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항공기 최대 운용 속도는 객실여압 장치 설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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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계기의 색 표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녹색호선은 안전운용범위를 나타낸다.
  2. 붉은색 방사선은 최대 및 최소운용한계를 나타낸다.
  3. 흰색호선은 기화기를 장착한 항공기에만 사용된다.
  4. 노란색호선은 안전운용범위에서 초과금지까지의 경계 및 경고범위를 나타낸다.
(정답률: 85%)
  • "흰색호선은 기화기를 장착한 항공기에만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흰색호선은 항공기의 구조적인 중요 부분을 나타내며, 기화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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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자기컴파스 오차(MAGNETIC COMPASS ERROR) 중 동적오차는 무엇인가?

  1. 반원차
  2. 사분원차
  3. 불이차
  4. 북선오차
(정답률: 64%)
  • 동적오차는 선박이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나침반의 오차를 말합니다. 이는 선박의 운항 상황에 따라 발생하는데, 예를 들어 선박이 회전하거나 가속하거나 감속할 때 발생합니다. 이와 달리 북선오차는 지자기장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로, 나침반이 지자기장의 방향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지자기장과 수평선 사이의 각도를 가리키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북선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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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유압 계통에 사용되는 릴리프 밸브의 특성 중 압력 오버라이드(Over Ride)란 무엇인가?

  1. 릴리프밸브가 열려 있을 때 정격유량의 압력 변화
  2. 릴리프밸브가 닫쳐서 정격유량을 유지할 때까지의 압력변화
  3. 크래킹 압력에서부터 정격유량이 흐를 때 까지의 압력 변화
  4. 크래킹 압력(Cracking Pressure)에서부터 릴리프 밸브가 닫힐 때까지의 압력변화
(정답률: 48%)
  • 압력 오버라이드(Over Ride)란, 릴리프 밸브가 열려 있을 때 정격유량이 흐를 때까지의 압력 변화를 의미합니다. 즉, 크래킹 압력 이상으로 압력이 상승하더라도 릴리프 밸브가 열려 있어서 정격유량을 유지하며 압력을 안정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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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4극 랩결선(lap winding) 직류발전기는 4개의 병렬결선회전자(armature)를 갖고 있다.소요되는 브러시(brush)의 수는 몇 개 인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56%)
  • 4극 랩결선 직류발전기는 4개의 병렬결선회전자를 갖고 있으므로, 각 회전자에는 한 개의 브러시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체 브러시의 수는 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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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대부분의 결빙은 대기 온도가 빙점에 가깝거나 약간 낮을 때에 발생된다. 다음 중 결빙발생 온도가 가장 높은 부분은?

  1. Wing Leading Edge
  2. Drain Master
  3. Carburetor
  4. Engine Inlet
(정답률: 44%)
  • Carburetor는 엔진 내 연료 공급을 담당하는 부품으로, 고온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결빙 발생 온도가 가장 높은 부분이다. 다른 부품들은 대체로 비행기 외부에 위치하거나 공기가 흐르는 부분으로, 대기 온도가 높아도 결빙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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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인버터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직류를 교류로 얻는데 쓰인다.
  2. 교류를 직류로 얻는데 쓰인다.
  3. 시동시 고전압을 얻는데 쓰인다.
  4. 축전지에서 전류가 역류되는 것을 막는다.
(정답률: 84%)
  • 인버터는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직류를 교류로 얻는데 쓰인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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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바이메탈스위치형 화재탐지 계통의 열스위치는 일정한 온도에서 회로가 작동되는 열감지 유니트를 갖고 있다. 이 회로의 연결방식으로 다음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스위치끼리는 직렬로, 스위치와 경고장치는 직렬로 연결한다.
  2. 스위치끼리는 병렬로, 스위치와 경고장치는 병렬로 연결한다.
  3. 스위치끼리는 직렬로, 스위치와 경고장치는 병렬로 연결한다.
  4. 스위치끼리는 병렬로, 스위치와 경고장치는 직렬로 연결한다.
(정답률: 66%)
  • 정답은 "스위치끼리는 병렬로, 스위치와 경고장치는 직렬로 연결한다." 이다.

    열감지 유니트는 일정한 온도에서 작동되는데, 이때 스위치가 작동하여 경고장치가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스위치끼리는 병렬로 연결하여 하나의 스위치가 작동하면 전체 회로가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경고장치는 스위치와 직렬로 연결하여 스위치가 작동하면 경고장치도 함께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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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그림]은 선회 및 경사계를 나타내고 있다. 좌선회 외활 비행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정답률: 77%)
  • 정답은 "" 이다. 이 그림은 좌선회와 외활 비행을 나타내고 있다. 선회는 비행기가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말하며, 이 그림에서는 좌선회를 나타내고 있다. 경사계는 비행기가 상승하거나 하강하는 것을 말하며, 이 그림에서는 경사각이 크지 않으므로 외활 비행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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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스퀠치(squelch)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AM 송신기에서 고역을 강조하는 회로
  2. FM 송신기에서 주파수 체배를 위한 회로
  3. AM 수신기에서 반송파를 제거시키는 회로
  4. FM 수신기 신호가 없을 때 잡음을 지울 수 있는 회로
(정답률: 71%)
  • 스퀠치(squelch) 회로는 FM 수신기에서 신호가 없을 때 잡음을 지울 수 있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수신기에서 들어오는 신호의 강도를 감지하여 일정 수준 이하의 신호는 무시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신호만을 출력합니다. 이를 통해 수신기에서 잡음을 제거하고, 신호만을 정확하게 수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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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지자기의 3요소 중 복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자력의 지구 수평에 대한 분력을 의미한다.
  2.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수평선 간의 각을 말하며, 양극으로 갈수록 90°에 가까워진다.
  3. 지축과 자지기축이 서로 일치하지 않음으로서 발생되는 진방위와 자방위의 차이를 말한다.
  4. 지자력의 지구 수평에 대한 분력을 말하며 적도 부근에서는 최대이고 양극에서는 0°에 가깝다.
(정답률: 68%)
  • 지자기 자력선은 지구의 자기장을 나타내는 선이며,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수평선 간의 각을 복각이라고 합니다. 양극으로 갈수록 지자기 자력선은 지표면에 수직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복각은 90°에 가까워집니다. 따라서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수평선 간의 각을 말하며, 양극으로 갈수록 90°에 가까워진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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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교류 전동기 중에서 유도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부하 감당 범위가 넓다.
  2. 교류에 대한 작동 특성이 좋다.
  3. 브러쉬와 정류자편이 필요 없다.
  4. 직류 전원만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76%)
  • 유도전동기는 교류 전원만을 사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유도전동기는 교류 전원을 사용하여 작동하지만, 인버터를 사용하여 직류 전원으로도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는 교류 전원을 직류로 변환하여 유도전동기를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유도전동기는 교류 전원과 직류 전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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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브레이크(Brake)계통의 유압이 누출될 경우 이것은 무엇에 의해서 보상 될 수 있는가?

  1. Linkage(연동장치)
  2. Piston Return Spring
  3. Actuating Cylinder Reservoir
  4. Master Cylinder Reservoir
(정답률: 69%)
  • 브레이크 계통의 유압이 누출될 경우, Master Cylinder Reservoir에서 보상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유압 압력을 생성하는 중요한 부품인 마스터 실린더가 유압 유체를 저장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이 누출되면 마스터 실린더에서 유압 유체를 보충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보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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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전원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BRIDGE 회로는?

  1. WIEN BRIDGE
  2. MAXWELL BRIDGE
  3. SYNCHRO BRIDGE
  4. WHEATSTONE BRIDGE
(정답률: 66%)
  • WIEN BRIDGE 회로는 전원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고정된 저항과 가변용량으로 이루어진 RC 회로를 사용하여 주파수를 측정합니다. 이 회로는 고정된 저항과 가변용량의 비율을 조절하여 정확한 주파수 측정이 가능하며, 정확한 측정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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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비행 중에는 조종실 내의 운항 승무원 상호간에 통화를 하며, 지상에서는 Flight를 위하여 항공 기가 Taxing하는 동안 지상조업 요원과 조종실 내 운항 승무원 간에 통화하기 위한 시스템은?

  1. passenger address system
  2. cabin interphone system
  3. flight interphone system
  4. service interphone system
(정답률: 72%)
  • 비행 중에는 조종실 내의 운항 승무원 상호간에 통화를 하기 위해 "flight interphone system"을 사용합니다. 또한, 지상에서는 항공기가 Taxing하는 동안 지상조업 요원과 조종실 내 운항 승무원 간에도 이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시스템은 항공기 내부에서의 통화를 위한 시스템으로, 승무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flight interphone syste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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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직류발전기의 계자 플래싱(field flashing) 이란?

  1. 계자코일에 배터리로부터 역전류를 가하는 행위
  2. 계자코일에 발전기로부터 역전류를 가하는 행위
  3. 계자코일에 배터리로부터 정방향의 전류를 가하는 행위
  4. 계자코일에 발전기로부터 정방향의 전류를 가하는 행위
(정답률: 66%)
  • 직류발전기의 계자 플래싱은 발전기의 회전에 의해 생성되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계자코일에 전류를 유도시켜 발전기의 자기장을 강화시키는 과정이다. 이때 계자코일에 배터리로부터 정방향의 전류를 가하는 것은 계자코일에 전류를 유도시키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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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계기의 T형 배치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1. 자세지시계
  2. 속도계
  3. 고도계
  4. 방위지시계
(정답률: 75%)
  • 계기의 T형 배치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자세지시계"이다. 이는 비행기의 자세를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계기이기 때문이다. 다른 계기들은 자세지시계을 중심으로 비행기의 상태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세지시계이 중심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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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항공기의 자세가 3축 방향에서 결정되는 것과 같이 자동 제동 계통도 3축방향이 있다.다음 중 3축이 아닌 것은?

  1. 옆놀이 축
  2. 중심 축
  3. 키놀이 축
  4. 빗놀이 축
(정답률: 86%)
  • 자동 제동 계통에서 3축 방향은 "옆놀이 축", "키놀이 축", "빗놀이 축" 이다. "중심 축"은 자동 제동 계통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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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원 전압 115/200V 에 10μF의 콘덴서 250mH의 코일이 직렬로 접속되어 있을 때 이 회로의 공진주파수는 약 몇 Hz인가?

  1. 0.04
  2. 25.8
  3. 100.7
  4. 711.5
(정답률: 58%)
  • 공진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f = 1 / (2π√(LC))

    여기서 L은 코일의 인덕턴스, C는 콘덴서의 캐패시턴스입니다.

    주어진 값으로 계산하면,

    L = 250mH = 0.25H
    C = 10μF = 10 × 10^-6 F

    f = 1 / (2π√(0.25 × 10^-3 × 10 × 10^-6))
    = 1 / (2π√(2.5 × 10^-12))
    = 1 / (2π × 5 × 10^-6)
    = 100.7 Hz

    따라서 정답은 "100.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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